보도자료

  1. > 미디어 강북
  2. > 보도자료

강북구 ‘느린학습자 동행지원가 심화 교육과정’ 성공적으로 마쳐

담당부서
교육지원과
전화번호
02-901-6068
내용문의
교육지원과 평생교육팀(02-901-6302)
취재문의
홍보담당관 언론팀(02-901-6066~8)
작성일
2024-12-18
조회수
42
첨부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강북구 느린학습자 동행지원가 심화 교육과정성공적으로 마쳐

 

- 느린 학습자의 기초학습, 정서 행동 사례 분석과 지도 방법 등 호응

- 동행지원가 지역 7개 초등학교 9명 파견‘, 느린학습자 인식개선 캠페인도 추진

 

서울 강북구(구청장 이순희)1112일부터 123일까지 강북구평생학습관에서에서 운영한 느린학습자 동행지원가 심화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강북구는 지역 내 느린학습자 학생들의 학습과 생활을 돕기 위해 2024년부터 느린학습자 학습심리정서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왔다.

 

느린학습자는 지능지수 71~84 사이에 해당되는 경계선지능인과 유사한 인지기능을 가진다. 지적장애군에 속하지는 않지만 학습, 사회적 정서, 운동 및 일상생활, 의사소통 등의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어 천천히 배우는 특성이 있다.

 

이들은 조기에 적절한 교육과 경험을 제공받지 못하고 방치될 경우 학습 부진, 또래 관계 문제, 일상생활 어려움 등 다양한 고충을 겪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강북구는 느린학습자의 학교생활과 일상을 돕기 위한 실질적 방안들을 마련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에는 느린학습자 동행지원가 기본과정을 개설해 동행지원가 37명을 양성했다.

 

이들 중 9명을 지역 초등학교 7곳에 파견하여 학교와 부모들부터 학생들의 학습과 정서 지원에 큰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느린학습자 동행지원가들은 커뮤니티 아라드림을 운영하면서 느린학습자 인식개선 캠페인활동도 추진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기본과정을 이수하고 지원활동을 지속하고자 하는 주민 20명을 대상으로 '느린학습자 동행지원가 심화 교육과정'을 운영해 호응을 얻었다.

 

이번 심화 교육과정은 명지대학교와 숭실대학교 교수이자 한국아동마음챙김연구소장인 정하나 교수가 맡았다.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ASD(자폐스펙트럼) 느린 학습자의 기초인지와 기초학습, 정서 행동 및 사회성 발달에 관한 사례 분석과 지도 방법 등 실질적인 내용으로 진행돼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교육과정을 이수한 한 동행지원가는 느린학습자를 자녀를 두고 있다. 실제 지도사례 보고서를 통해 수업이 이뤄졌기 때문에 느린 아이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됐고 실질적인 맞춤형 지도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다이런 기회가 지속적으로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강북구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느린학습자를 위한 동행지원가 양성을 지속적 추진하고, 이들의 전문 역량을 강화해 더 많은 대상 아동이 실질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학교 및 방과 후 느린학습자 동행지원가 활동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느린학습자는 단순한 학습의 어려움을 넘어서 사회성과 정서 발달에서도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강북구는 앞으로도 느린학습자들이 차별 없이 교육받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 관리부서
홍보담당관
전화번호
02-901-6067
최종수정일
2024-07-24

콘텐츠 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