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 및 운영안내
간단한 민원서류는 구청 방문 없이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란?
- 무인민원발급기는 생활에 필요한 각종 민원서류를 동전이나 지폐를 투입한 후 손쉬운 버튼조작으로 발급 받을 수 있는 장비입니다.
-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려면 본인확인이 필요한 민원서류는 지문인식장치를 통해 본인만 발급가능하며 주민등록증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 발급 가능한 민원서류는 주민등록등(초)본, 병적증명서, 자동차등록원부, 건축물대장 등17개 분야 119종입니다.
설치장소와 운영안내
연번 | 설치장소 | 설치위치 | 운영시간 | 관리부서명 | 전화번호 |
---|---|---|---|---|---|
1 | 강북구청 종합상황실 | 강북구청 종합상황실 | 24시간 연중무휴 | 민원여권과 | 02-901-6262 |
2 | 강북구청 민원실(등기부등본발급전용) | 강북구청 민원실 | 09:00-18:00 [주말·공휴일 휴무] |
민원여권과 | 02-901-6262 |
3 | 강북구청 민원실 (법인인감·등기부 발급용) |
강북구청 민원실 | 09:00-18:00 [주말·공휴일 휴무] |
민원여권과 | 02-901-6262 |
4 | 미아사거리역 | 6번 출구 내 로비 | 06:00-24:00 | 민원여권과 | 02-901-6262 |
5 | 수유역 | 5,6번 출구 내 로비 | 06:00-24:00 | 민원여권과 | 02-901-6262 |
6 | 미아역 | 8번 출구 내 로비 | 06:00-23:00 | 민원여권과 | 02-901-6262 |
7 | 화계역 | 2번출구 내 로비 | 06:00-24:00 | 민원여권과 | 02-901-6262 |
8 | 삼양사거리역 | 2번출구 내 로비 | 06:00-24:00 | 민원여권과 | 02-901-6262 |
9 | 북한산우이역 | 1번출구 내 로비 | 06:00-24:00 | 민원여권과 | 02-901-6262 |
10 | 강북문화예술회관 | 1층 로비 |
08:00-21:00 [토: 08:00-18:00] [일·공휴일 휴무] |
민원여권과 | 02-901-6262 |
11 | 강북SK아파트 | 관리사무소 1층 로비 | 08:00-21:00 | 민원여권과 | 02-901-6262 |
12 | 도봉세무서 | 1층 당직실 옆 로비 |
09:00-18:00 [주말·공휴일 휴무] |
민원여권과 | 02-901-6262 |
13 | 강북웰빙스포츠센터 | 강북웰빙스포츠센터1층 입구 |
평일06:00-22:00 [주말: 06:00-18:00] [공휴일, 첫째셋째 일요일 휴무] |
민원여권과 | 02-901-6262 |
14 | 강북문화정보도서관 | 강북문화정보도서관 1층 입구 |
09:00-21:00 [공휴일, 둘째넷째 월요일 휴관] |
민원여권과 | 02-901-6262 |
15 | 솔샘문화정보도서관 | 도서관 1층 로비 |
09:00-18:00 [주말·공휴일 휴무] |
삼양동 주민센터 | 02-3778-4005 |
16 | 미아동 복합청사 | 미아동 주민센터 1층 민원실 |
09:00-18:00 [주말·공휴일 휴무] |
미아동 주민센터 | 02-3778-4064 |
17 | 송중동 주민센터 | 송중동 주민센터 1층 민원실 |
09:00-18:00 [주말·공휴일 휴무] |
송중동 주민센터 | 02-3778-4114 |
18 | 송천동 주민센터 | 송천동 주민센터 1층 민원실 |
09:00-18:00 [주말·공휴일 휴무] |
송천동 주민센터 | 02-3778-4158 |
19 | 삼각산동 주민센터 | 삼각산동 주민센터 1층 민원실 |
09:00-18:00 [주말·공휴일 휴무] |
삼각산동 주민센터 | 02-3778-4213 |
20 | 번1동 주민센터 | 번1동 주민센터1층 민원실 |
09:00-18:00 [주말·공휴일 휴무] |
번1동 주민센터 | 02-3778-4263 |
21 | 번2동 주민센터 | 번2동 주민센터1층 민원실 |
09:00-18:00 [주말·공휴일 휴무] |
번2동 주민센터 | 02-3778-4314 |
22 | 번3동 주민센터 | 번3동 주민센터1층 민원실 |
09:00-18:00 [주말·공휴일 휴무] |
번3동 주민센터 | 02-3778-4365 |
23 | 수유1동 주민센터 | 수유1동 주민센터 1층 | 24시간 연중무휴 | 수유1동 주민센터 | 02-3778-4462 |
24 | 수유2동 주민센터 | 수유2동 주민센터 1층 민원실 |
09:00-18:00 [주말·공휴일 휴무] |
수유2동 주민센터 | 02-3778-4708 |
25 | 수유3동 주민센터 | 수유3동 주민센터 1층 민원실 |
09:00-18:00 [주말·공휴일 휴무] |
수유3동 주민센터 | 02-3778-4752 |
26 | 우이동 주민센터 | 우이동 주민센터 1층 민원실 |
09:00-18:00 [주말·공휴일 휴무] |
우이동 주민센터 | 02-3778-4908 |
27 | 인수동 주민센터 | 인수동 주민센터 1층 출입구 |
09:00-18:00 [주말·공휴일 휴무] |
인수동 주민센터 | 02-3778-4958 |
28 | 삼양동 주민센터 | 삼양동 주민센터 1층 | 24시간 연중무휴 | 삼양동 주민센터 | 02-3778-4013 |
- 가족관계등록부 및 제적 등(초)본: 구청종합상황실(연중 무휴)과 동주민센터만 운영(09:00~18:00, 토·일, 법정공휴일 제외)
- 부동산등기부등본: 구청종합상황실(24시간 연중무휴) 및 구청민원실만 운영(평일 09:00~18:00)
- 법인등기부등본 및 법인인감증명서: 구청 민원실만 운영(평일 09:00~18:00)
발급증명서 종류 및 수수료
발급 증명서 종류 및 수수료
구분 | 증명서 종류 | 종수 | 발급시간 | 수수료(원) | 본인확인 | 비고 | |
---|---|---|---|---|---|---|---|
합계 | 119 | 관내 | 관외 | ||||
주민 등록 |
|
2 | 24시간 | 무료 | 무료 | 필요 | ’23.06.30.부터 무료 |
토지 지적 건축 |
|
1 | 24시간 | 800 | 불필요 | - | |
|
1 | 24시간 | 1,000 | 불필요 | - | ||
|
2 | 24시간 | 기본 500 (추가 장당 100) |
불필요 | - | ||
|
5 | 24시간 | 500 | 불필요 | - | ||
차량 |
|
2 | 24시간 | 300 | 300 | 필요 | ’16,1.11발급시간변경 |
|
2 | 24시간 | 500 | 500 | 필요 | ||
보건 복지 |
|
1 | 24시간 | 무료 | 필요 | - | |
|
1 | 24시간 | |||||
|
1 | 24시간 | |||||
농촌 |
|
1 | 24시간 | 500 | 불가 | 필요 | - |
|
2 | 24시간 | 무료 | 필요 | ’19,9.18 추가 | ||
병무 |
|
3 | 24시간 | 무료 | 필요 | - | |
지방세 |
|
18 | 24시간 | 800 | 필요 | - | |
|
1 | 무료 | 필요 | - | |||
부동산 (법원) |
|
1 | 24시간 | 1000 | 불필요 | ’18,8.31 발급시간 확대 |
|
가족 관계 |
|
2 | 24시간 |
등본 : 무료 초본 : 무료 |
필요 | ’23.06.30.부터 무료 | |
|
8 | 무료 | |||||
수산 |
|
1 | 24시간 | 800 | 불필요 | ’20,12.18 무관할 서비스 확대 |
|
교육 |
|
6 | 24시간 | 시군구조례 | 필요 | 관할 교육청별로 발급 가능한 연령이 상이함 | |
|
5 | ||||||
|
5 | ||||||
국세청 |
|
13 | 24시간 | 무료 | 필요 | - | |
|
08:00-22:00 | ||||||
|
24시간 | ||||||
건강 보험 |
|
7 | 24시간 | 무료 | 필요 | - | |
근로 복지 공단 |
|
16 | 24시간 | 무료 | 필요 | - | |
외교부 |
|
6 | 24시간 | 무료 | 필요 | - | |
국민연금 |
|
6 | 24시간 | 무료 | 필요 | - |
2. 토지·지적·건축
증명서종류 | 종수 | 본인확인 | 수수료 |
---|---|---|---|
개별공시지가확인서 | 1 | 불필요 | 800원 |
토지이용계획확인서 | 1 | 1,500원(칼라) 1,000원(흑백) |
|
토지(임야)대장등본대지권등록부 | 2 | 기본 500원 (20장 이상 추가 장당 100원) |
|
건축물대장 ※일반건축물대장, 건축물대장총괄표제부, 집합건축물대장(표제부), 집합건축물대장(전유부분), 다가구주택의 호(가구)별 면적대장 |
5 | 신청건수당 500원 |
3. 차량
증명서종류 | 종수 | 본인확인 | 수수료 |
---|---|---|---|
건설기계등록원부(갑) | 1 | 필요 | 500원 |
건설기계등록원부(을) | 1 | 500원 | |
자동차등록원부(갑) | 1 | 300원 | |
자동차등록원부(을) | 1 | 300원 |
4. 보건복지
증명서종류 | 종수 | 본인확인 | 수수료 |
---|---|---|---|
수급자증명서 | 1 | 필요 | 무료 |
장애인증명서 | 1 | 무료 | |
한부모가족증명서 | 1 | 무료 |
5. 농촌
증명서종류 | 종수 | 본인확인 | 수수료 |
---|---|---|---|
농지원부 | 1 | 필요 | 1,000원 |
농업경영체 등록확인서 | 1 | 무료 | |
농업경영체 증명서 | 1 | 무료 |
6. 병무
증명서종류 | 종수 | 본인확인 | 수수료 |
---|---|---|---|
병적증명서(군복무필자, 면제자, 제1국민역) | 3 | 필요 | 무료 |
7. 지방세
(※ 서울시 내 과세내역 있는 경우만 발급 가능, 관외자료 발급 불가)
증명서종류 | 종수 | 본인확인 | 수수료 |
---|---|---|---|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서 ※취득세, 등록세, 면허세,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세,농업소득세, 도축세, 레저세, 담배소비세, 종합토지세, 주행세, 지방소비세, 등록면허세, 사업소세, 지역개발세, 지역자원시설세, 지방소득세 |
18 | 필요 | 800원 |
8. 부동산등기부등본, 법인인감증명서, 법인등기부등본
(강북구청 종합상황실 및 민원실만 발급 가능)
증명서종류 | 종수 | 본인확인 | 수수료 |
---|---|---|---|
부동산 등기사항증명서(건물,토지,집합건물) | 1 | 불필요 | 1,000원 |
법인 등기사항증명서 | 1 | 필요 | 1,000원 |
법인 인감증명서 | 1 | 필요 | 1,000원 |
9. 가족관계증명서(법원)
(강북구청 종합상황실 및 동 주민센터만 발급 가능)
증명서종류 | 종수 | 본인확인 | 수수료 |
---|---|---|---|
제적등본 제적초본 |
2 | 필요 | 무료 |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폐쇄) 기본증명서(폐쇄) 혼인관계증명서(폐쇄) 입양관계증명서(폐쇄) |
8 |
10. 수산
증명서종류 | 종수 | 본인확인 | 수수료 |
---|---|---|---|
어선원부 | 1 | 불필요 | - |
11. 교육 (대학교(원) 제외)
증명서종류 | 종수 | 본인확인 | 수수료 |
---|---|---|---|
성적증명서 | 15 | 필요 | 무료 |
제적증명서 | |||
졸업증명서(국문, 영문) | |||
졸업예정증명서 | |||
학교생활기록부(초,중,고) | |||
정원외관리증명서 | |||
교육비납입증명서 | |||
검정고시 성적증명서(국문, 영문) | |||
검정고시 합격증명서(국문, 영문) | |||
검정고시 과목합격증명서 |
12. 국세증명
증명서종류 | 종수 | 본인확인 | 수수료 |
---|---|---|---|
사업자등록증명 | 1 | 필요 | 무료 |
휴업사실증명 | |||
폐업사실증명 | |||
납세증명서 | |||
납세사실증명 | |||
소득금액증명 | |||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 |||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 | |||
연금보험료 등 소득 세액 공제확인서 | |||
사업자단위과세적용 종된사업장 증명 | |||
모범납세자증명 | |||
근로(자녀)장려금 수급사실증명 | |||
소득확인증명서(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
13. 건강보험
증명서종류 | 종수 | 본인확인 | 수수료 |
---|---|---|---|
지역가입자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 | 7 | 필요 | 무료 |
지역가입자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연말정산용) | |||
직장가입자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 | |||
지역가입자 국민연금보험료 납부확인서 | |||
직장가입자 국민연금보험료 납부확인서 | |||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 |||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
무인민원발급기 사용법 및 국세증명 무인민원발급 안내
무인민원발급기 사용법
- 기기의 안내에 따라 화면메뉴를 가볍게 눌러주세요
(※ 수수료를 미리 투입하지 마세요) - 발급을 원하는 민원서류 선택
- 지문대조 후 본인 확인 (본인 확인이 필요한 민원 발급시)
- 민원 발급에 필요한 소재지 등 입력
- 발급 서류 매수 선택 및 수수료 투입 (동전과 천원권 지폐 모두 사용 가능)
※ 단,10원 신주화는 사용안됨 - 발급내용 확인
- 인쇄 및 발급
국세증명 무인민원발급 안내
- 이용대상 일반 국민,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법인은 대표자가 이용가능)
주민등록번호와 지문(指紋)으로 본인(법인 대표자)임을 확인한 후 서비스제공
- 이용료 무료
- 한글증명만 이용가능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되는 국세증명 13종
- 사업자등록증명
- 휴업사실증명
- 폐업사실증명
- 납세증명서
- 납세사실증명
- 소득금액증명
-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 부가세면세사업자수입금액증명
- 연금보험료등소득·세액공제확인서
- 사업자단위과세적용종된사업장증명
- 모범납세자증명
- 근로(자녀)장려금 수급사실증명
- 소득확인증명서(서민형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가입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