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ng-buk 분야별 정보

간판 디자인 구성 및 가이드라인

  1. > 분야별 정보
  2. > 주택
  3. > 도시디자인
  4. > 간판 디자인 구성 및 가이드라인
검색

구성요소 : 간판 디자인 프로세스

건설관리과02-901-2583

  • 단계 업주상담 및 현황분석
    • 매장 콘셉트 도출 지향하고자 하는 방향 파악
    • 업소 특징 분석 업종의 제품 및 서비스의 특징 분석
    • 설치 위치 분석 지역의 성격과 건물의 특징을 분석
  • 단계 관련법률 등 검토
    • 관련 법률 검토 옥외광고물관리법, 광고물관리조례, 옥외광고물특정구역지정 및 표시제한·완화 고시 등 검토
    • 가이드라인 검토 건물별 간판의 크기나 위치에 대한 가이드라인 파악
  • 단계 간판 표기요소 개발
    • 로고타입 개발 업소의 BI(Brand Identity)가 없는 경우 업소의 성격에 맞는 로고타입(Logotype) 개발
    • 상징조형 필요한 경우 업소를 나타낼 수 있는 색상, 그림문자 등의 조형이미지 개발
    • 표기문안의 조합 주 표기내용과 보조 표기내용을 구분하여 적용
  • 단계 간판 설치방식 선정
    • 크기·위치 설정 간판의 크기 및 위치 설정
    • 간판 재질 선택 건물의 외장색상 및 재질을 고려하여 간판의 재질 선택
    • 조명방식 선택 매장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분위기를 연출하고 주변환경과 조화로운 조명방식 선택
  • 단계 가상 시뮬레이션
    • 주변과의 조화 디자인 된 간판을 건물사진에 가상으로 적용해보고 색상 및 문자크기, 위치 등이 건물 및 주변환경과 조화롭게 보이는지 점검
  • 단계 제작·설치
    • 간판 제작·설치 제작된 디자인에 의거 간판제작 및 설치

구성요소 : 간판 디자인 표기요소

건설관리과02-901-2583

로고타입(Logotype)

  • 로고타입(Logotype)이란 업소나 회사의 명칭을 드러나도록 만들어 상표처럼 사용하는 글자체로 문자나 이미지를 짜 맞추어 특별하게 디자인하거나 문자도안 한 것을 말한다.
  • 좋은 간판디자인을 위해서는 업소의 특성에 맞는 개성있고 간결한 로고타입의 개발이 필요하다.

표기요소의 조합(Layout)

  • 표기요소의 중요도에 따라 ‘주 표기요소’와 ‘보조 표기요소’로 나누어 강약(크기·위치)을 적절히 조절하여 리듬감 있게 조합한다.

가독성 확보

  • 충분한 여백을 확보하고 표기문자의 굵기, 문자 폭, 자간 등을 조절하여 보행자들이 쉽고 편안하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한다.
  • 푸른별 귀큰여우  간판 사진
  • Ann wine&Dinning  간판 사진

구성요소 : 간판 디자인 권장서체

건설관리과02-901-2583

국문(일반서체 활용시)

  • 탄탄하고 현대적인 느낌의 서체 : 단단하고 정돈된 느낌의 서체로 정직과 신뢰를 강조하는 업소에 어울린다.(윤고딕140, 윤고딕240, 가시나무M, HY울릉도, HY각헤드라인, 휴먼모음T, 서울남산체B, 윤체M)
  • 부드러우며 고정적인 느낌의 서체 : 섬세하고 우아한 느낌의 서체로 고전적이거나 깨끗하고 단아한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업소에 어울린다. (산돌명조M, 서울한강체M, 산돌제비B, 성동명조B, 하회마을M, 아이리스M, 운현궁B, 산돌성경M, 소망L)
  • 자유롭고 개성적인 느낌의 서체 : 비정형의 자유로운 느낌의 개성적인서체로 젊고 재미있는 느낌의 업소에 어울린다.(뻐꾸기B, HY태백M, 율려B, 야화M, 고구려B, 국향M, 이철수90M, 산돌수칠, HY바다M, 산돌종이학, HY동녘M, HY목판B)

영문(일반서체 활용시)

  • 현대적이고 조형적인 서체 : 간결하게 정돈되고 완성도 높은 서체로 어디에나 잘 어울린다. (Helvetica, Univers, Frutiger, Futura, Gill San, DIN, Universlite, Frankin Gothic, Verdana)
  • 섬세하고 우아한 서체 : 세련되고 품격있는 느낌의 서체로 현대적 이미지와 고전적 이미지에 모두 잘 어울린다.(Baskerville, Binary, Bodoni, Trajan, Courier, Frz Quadrata, Riven, Funiceo)
  • 여러가지 느낌의 재미있는 서체 : 재미있는, 엉뚱한, 속도감있는, 귀여운 느낌 등 여러 표정의 서체들을 업종에 맞게 사용한다.(Machine, Adventure Subtitle, Cooper Plate, Apple Charicery, Comic Sans, Blur, Textile, Cholla, Sand, Bodcni, Edwardian Script, Concielian)

구성요소 : 간판 디자인 표기내용

건설관리과02-901-2583

표기내용

  • 간판에는 상호 또는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최소한의 정보만을 표기하되 주 표기내용과 보조표기내용을 구분하여 적용한다.
  • 주 표기내용은 상호 또는 브랜드명을 칭하며 보조표기내용은 지점명, 전화번호, 인터넷주소, 영업내용 등의 부수적인 내용을 말한다. 영업내용은 업종명이나 대표 취급품목 1종만 선택하여 표기하며 차림표, 가격, 실물사진 등은 표시하지 않는다.
간판 주표기 내용과 보조 표기 내용 안내
금지내용
강릉집 간판 사진

직접광고문구와 실물사진 사용불가

파스타 간판 사진

직접광고문구와 실물사진 사용불가

해물식당 간판 사진

차림표와 실물 광고사진으로 뒤덮인 창문

종오의료기도매 간판 사진

매장 전면을 원색광고문 부착금지

고기집 간판 사진

차림표 영업내용을 지나치게 크게 표시

골든PC 간판 사진

창을 완전히 가리고 광고면으로 사용불가

구성요소 : 간판 디자인 색채

건설관리과02-901-2583

색의 성격 : 업종의 특성을 반영한다.

  • 빨강(빛과 태양같은 뜨거운 열정이나 생명을 연장시키며 식욕을 일으키거나 금지를 나타낸다.)
  • 주황(풍성함을 나타내기도 하며 달콤한 느낌과 욕망을 나타내기도 한다.)
  • 노랑(주목성이 높아 안전관련 시설, 어린이 비옷, 통학버스 등에 흔히 사용된다.)
  • 초록(생명의 색으로 자연과 평화를 상징하는 병원이나 약국, 환경보호와 관련하여 흔히 사용된다.)
  • 파랑(차갑고 맑은 하늘이나 깨끗한 물, 평화의 색으로 첨단기술이나 이지적인 느낌을 나타낸다.)
  • 갈색(고전적인 느낌과 안정감을 주는 색으로 전통, 자연 등의 컨셉으로 많이 사용된다.)
  • 보라(화려하고 우아한 느낌 환상적인 분위기의 색으로 여성관련 감성용품에 많이 사용된다.)
  • 금색(최고를 의미하거나 부와 명예, 영광을 나타내는 고급스러운 느낌의 색이다.)
  • 은색(차갑고 이지적인 느낌의 색으로 고급스러움을 나타낼 때 많이 사용된다.)
  • 회색(다른색과 잘 어울리는 현대적인 느낌의 색으로 주변 색상에 따라 명도를 조절하여 사용된다.)
  • 검정(매우 현대적이고 패셔너블한 느낌의 세련된 색으로 포용력과 강렬함이 특징이다.)
  • 흰색(배경으로 많이 사용되는 색으로 순수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준다.)

* 조례 제9조 : 광고물 등의 바탕색은 적색류 또는 흑색류는 1/2이내로 사용


권장색상 : 채도 10 이하의 컬러값을 사용하여 시각적인 자극 및 피로감을 주는 원색계열의 색상을 피한다.

권장색상 채도1~14까지의 색상을 표시, 권창 색상은 채도0~채도10까지의 색상을 권장

서울색 : 서울대표색

  • 단청빨간색(서울상징색, 무병화 화평을 바라고, 왕을 상징하는 권위의 색)
  • 한강은백색(서울기조색, 찬란한 희망을 상징하는 은백색)
  • 꽃담황토색(비옥함을 상징하는 흙색)
  • 고궁갈색(의 기초가 되는 갈색)
  • 돌담회색(건축물의 기초가 되는 돌의 자연회색)
  • 기와진회색(전통의 그윽함을 느낄 수 있는 진회색)
  • 삼베연미색(고풍스러움을 상징하는 연미색)
  • 은행노란색(활력을 상징하는 은행 노랑)
  • 서울하늘색(서울의 깨끗함을 상징하는 하늘색)
  • 남산초록색(사람의 마음을 평온하게 해주는 생명의 색)
  • gri gri 간판 사진

    빨간색을 포인트로 사용하여 재미있고 매력적인 인상을 줌

  • BROOKS BROTHERS 간판 사진

    금색을 사용하여 고급스러운 인상을 주는 매장

  • ZELKOVA 간판 사진

    재질 고유의 자연스런 색상 사용

  • ILPINO 일삐노 간판 사진

    건물 외부 마감부와 어울리는 색상 사용

구성요소 : 간판 디자인 재질

건설관리과02-901-2583

주변환경과 조화로운 재질

  • 업소의 특성을 전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재질을 사용하되, 지역 특성을 반영할 수 있고 건축물의 외부 마감재와 조화로운 재질을 선정한다.
  • 하늘소 WINE & DINING 간판 사진

    건물 외부 마감재와 어울리는 재료 사용

  • SHONAN CLUB spoon&sooop  간판 사진

    재미있고 다양한 재질 사용

  • s休  간판 사진

    재미있고 다양한 재질 사용

구성요소 : 간판 디자인 상징도형

건설관리과02-901-2583

  • 때로는 상호를 직접 표시하지 않더라도 업소를 상징하는 개성적인 심벌이나 독특한 그래픽 이미지만으로 차별화된 간판을 만들 수 있다.
  • 필요한 경우 업소를 상징할 수 있는 간결한 조형이미지를 개발한다.
  • NORDSEE  간판 사진

    상호명을 이용한 사례

  • adidas  간판 사진

    로고를 이용한 사례

  • 병원 십자가  간판 사진

    아이콘을 이용한 사례

구성요소 : 간판 디자인 구조

건설관리과02-901-2583

재미있고 다양한 구조

  • 획일적이고 장방형의 판류의 간판이 아닌, 재미있고 다양한 입체형 구조의 간판을 설치하여 업소의 개성과 품격을 살린다.
  • ATHA 손바닥모양  간판 사진

    손바닥 모양을 간판에 이용한 사례

  • Diral 쇼핑백모양  간판 사진

    쇼핑백 모양을 간판에 이용한 사례

  • smilendesussi 하트모양  간판 사진

    하트 모양을 간판에 이용한 사례

구성요소 : 간판 디자인 조명

건설관리과02-901-2583

간판조명의 지양사례

  • 너무 밝거나 눈이 부시게 자극적인 조명은 빛 공해를 유발시키고 정보 전달력을 떨어뜨리며 LED 간판으로 교체할 경우 에너지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 시각적으로 편안한 조명을 사용하고 광원이 직접 노출되는 조명, 점멸하는 조명은 지양한다.

지양사례 1

DUNKIN' DONUTS 던킨도너츠  간판 사진

판류형 간판 전체에서 빛이 나오는 내부조명 방식의 간판

지양사례 2

SALSA BAR TOP Since 2007  간판 사진

광원이 노출된 점멸방식의 조명

가이드라인 : 간판 디자인 일반적 사항

건설관리과02-901-2582

추진방향

간판은 업소의 소재를 알리는 동시에 도시경관을 이루는 중요한 미관요소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업주의 이익과 공공의 이익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

설치원칙

1개업소 1간판이 원칙이며 모든 광고물은 반드시 사전에 구청의 허가(신고)를 득한 후 설치하여야 하며 권역별 설치 가능한 간판 총 수량은 아래와 같다

설치원칙
지역 수량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및 같은 법 시행령에 따른 상업지역·공업지역 및 준주거지역 2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시행령에 따른 전용주거지역,일반주거지역 및 녹지지역 1개

※1개 추가로 가능한 경우(중복불가)

  1. ①굽은도로 지점에 접한 업소
  2. ②건물 앞면과 뒷면에 도로를 접한 업소
  3. ③해당업소의 면적이 300m 2 이상인 경우

일반적인 표시방법

  • 주 표시내용으로 상품명, 업소 등을 상징하는 문자, 도형으로 표시
  • 보조 표시내용으로 지점명, 주소, 인터넷 주소, 영업내용 중 2가지 이내 표시
  • 신축, 개축 등에는 사용승인 전 광고물 설치계획서를 제출받아 표시

조명표시 방법

  • 직접조명, 점멸, 화면이 변하는 방식이 사용될 수 없으며 광원에 커버를 씌워 간접조명으로 사용한다.
  • 판류형에서 내부조명 방식으로 할 경우 문자나 도형부분에만 빛이 나오도록 하여야 한다.

가이드라인 : 간판 디자인 벽면이용 간판

건설관리과02-901-2582

표시방법

가로형 간판 표시방법
구 분 설치방법
간판수량
  • 1개업소 1간판
    • 단, 도로의 곡각지점에 접한 업소는 1개 간판 추가
설치가능 층수
  • 건물 5층 이하에 표시가능
표시규격
  • 가로 : 당해 업소 전면폭의 80% 이내, 최대 10m이내
  • 세로 : 판류형 80cm이내, 입체형 45cm이내
표기내용
  • 상호, 브랜드명 위주 표기로 여벽 확보 (취급품목, 메뉴, 실물이미지 표기금지)
  • 외벽이 유리 마감인 건축물의 경우 판류형 표시 금지
  • ※벽면에 직접 도료한 것은 안전점검 제외
  • 표시규격

    • 입체형 : 주 표기내용의 평균 세로크기는 최대45cm 이내로 표기(보조표기내용, 주표기내용)
    • 판류형 : 주 표기내용의 평균 세로크기는 간판 세로크기의 1/2 이내로 표기 , 표기면적은 간판면적의 1/3이내 (전체면적, 보조표기내용, 주표기내용)

    가이드라인 : 간판 디자인 연립형 간판

    건설관리과02-901-2582

    설치방법

    연립형 간판 표시방법
    구 분 설치방법
    공통사항
    • 연립형간판의 게시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광고물등은 벽면이용간판, 돌출간판, 지주이용간판 가능
    • 업소의 증감 또는 변경을 고려하여 개별 간판의 교체가 쉬운 구조 및 재질 등으로 설치
    • 게시시설의 주변과 조화되는 재질과 색을 사용하여 통일감있게 표시·설치
    • 하나의 업소당 0.36m² 이하인 연립형간판은 간판 총수량에 포함 안됨
    벽면이용간판
    • 건물의 5층 이하 벽면의 공간이 충분히 확보된 곳에 설치
    • 총면적 8m² 이내이되, 가로는 건물폭 이내, 세로는 위층과 아래층의 창문간 벽면의 폭 이내
    돌출간판
    • 건물의 5층 이하에 설치
    지주이용간판
    • 부지 안, 높이 5m 이내, 1면의 면적 3m² 이내, 보도로부터 50cm, 도로로부터 100cm 간격

    표시규격

    입체형, 판류형 :크기- 개별간판 1개의 면적은 최대 0.5㎡이내 전체 총면적 8㎡ 이내로 표시

    가이드라인 : 간판 디자인 지주이용 간판

    건설관리과02-901-2582

    표시방법

    지주이용 간판 표시방법
    구 분 설치방법
    표시위치 부지안 보도 경계선으로부터 50cm, 보도가 없으면 도로 경계선으로부터 1m 이상 거리를 두어야 하며 보행인 및 차량 등의 통행에 방해를 받지 않아야 함
    간판높이 5m이내
    간판면적 1면의 면적 3㎡ 이내

    표시규격

    최대면적 : 1면 최대 3㎡ 이내로 표시, 세로크기 : 최대 5m 이내로표시, 판형 최대 5m, 폴형

    가이드라인 : 간판 디자인 돌출간판

    건설관리과02-901-2582

    표시방법

    돌출간판 표시방법
    구 분 설치방법
    표시대상 및 방법
    • 간판의 아랫부분과 지면과의 거리는 3m이상 (인도가 없을 경우 4m이상)
    • 간판의 윗부분은 그 건물 벽면의 높이를 넘을 수 없음
    • 2개 이상 간판 설치시 돌출폭 일치, 건물의 벽면 보호를 위해 지주에 고정가능
    • 1줄로 표시(건물 전면 폭이 20m이상일 경우 건물 양측에 표시가능)

    표시규격

    2층이상 : 벽면으로부터 80cm 이내, 1개층 높이 이내, 1층 : 3m 이상(인도가없을경우 4m이상)

    가이드라인 : 간판 디자인 창문이용 광고물

    건설관리과02-901-2583

    표시방법

    창문이용 광고물 표시방법
    구 분 설치방법
    표시대상 및 방법
    • 3층 이하 유리벽 안쪽, 창문, 출입문에 제한적으로 표시
    • 창문 또는 출입문 내·외부에 간판으로 인지될 수 있는 표시물이나 전광류 기타 이와 유사한 광고물 등을 설치 금지
    표시규격 가로 또는 세로의 한 폭이 30cm 이하의 안전띠 형식으로 표시

    표시규격

    상호 또는 브랜드명 외에 전화번호, 영업내용 등을 표시할 수 있다. 단, 안전띠 개념으로 높이 20cm 이하로 매우 작게 표시한다.

    • 은행 창문이용광고물 사진

      안전띠 개념으로 로고를 간결하게 적용한 창문광고물

    • 공인중개사 창문이용광고물 사진

      저채도 색상의 안전띠를 간결하게 적용한 사례

    • 제과점 창문이용광고물 사진

      반투명 에칭시트와 부분적인 로고적용으로 창문의 개방감 유지

    • 커피전문점 창문이용광고물 사진

      로고를 간결하게 적용하고 하단을 에칭시트로 그래픽 처리한 사례

    가이드라인 : 간판 디자인 불법광고물 정비안내

    건설관리과02-901-6915

    불법광고물 정비 안내
    불법광고물이 난립됨으로 인해 보행에 지장을 주는 것은 물론, 무질서한 거리환경 조성, 청소년 유해환경 조성, 안전사고 우려 등 다양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어 우리구에서는 광고물 정비를 통해 깔끔하고 쾌적한 거리가 조성되도록 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구민 여러분께서는 쾌적한 강북구 조성을 위해 간판, 입간판, 전단지, 창문이용광고물 자진정비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속대상 불법광고물

    간판, 현수막, 입간판, 에어라이트, 전단지

    광고물별 단속기준

    불법 광고물별 단속기준
    구 분 단속기준 행정처분
    간 판 규격위반, 수량초과, 점멸식 조명, 금지위치 설치 광고물 등 철거(이행강제금)
    현 수 막 지정게시대 외에 설치된 불법 현수막 철거(과태료)
    입간판, 에어라이트 설치된 불법 입간판, 에어라이트 철거(과태료)
    전단지, 벽보류 검인을 받지 않은 전단지, 지정게시대에 설치하지 않는벽보류 정비(과태료)
    창문이용광고물 30cm의 안전띠 형식으로 설치되지 않는 창문이용광고물 철거(이행강제금)

    고정광고물 (간판, 소형전광판 등) 행정처분 절차

    체계도
    • 시정명령통보
      (시정기간 : 15일)
    • 미이행시 이행강제금 부과예고사전통지
      (15일)
    • 이행강제금 부과
      (연 2회 이내 부과가능)
    • 미납시 체납처분
    고정광고물 행정처분
    구 분 처분기간 상세설명
    시정명령 통보 15일
    • 처분기간 15일 내에 자진철거
    • 기간 내 자진철거시 후속 행정조치 하지 않음
    이행강제금 부과예고 15일
    • 철거하지 않을시 이행강제금 부과 사전 예고 통지
    • 처분기간 내에 철거할 경우 이행강제금 부과하지 않음
    이행강제금 부과 해당내용없음 -
    • 부과예고 기간 종료 후 이행강제금 부과
    • 연 2회 이내에서 부과
    미납시 체납처분 해당내용없음 - 납부기간 까지 납부하지 않을 경우 지방세체납처분 예에 따라 체납처분

    가이드라인 : 간판 디자인 옥외광고물 관련규정

    건설관리과02-901-2582

    옥외광고물 관련규정
    옥외광고물 관련규정 바로가기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및 시행령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및 시행령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강북구 옥외광고물 등 관리조례 옥외광고물등관리조례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강북구 옥외광고 정비기금 설치 및 운용조례 옥외광고물정비기금조례 바로가기

    가이드라인 : 간판 디자인 소형 돌출간판

    건설관리과02-901-2582

    표시방법

    소형 돌출간판 표시방법
    구 분 설치방법
    표시대상 및 방법
    • 도로에서 직접 진출입이 가능한 업소가 표시하는 간판
    • 1개업소 당 1개
    • 돌출간판과 중복표시 제한
    • 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표시
    • 단순히 상호를 나타내기 보다는 업소를 상징하는 작은 예술적 조형물로 표시
    표시규격
    • 1면의 면적은 0.36㎡ 이내
    • 두께는 20cm초과 불가
    • 벽면으로부터 80cm초과 돌출 불가

    표시규격

    1층, 1면의 표기면적 : 최대 0.36㎡이내, 2층

    자료 관리부서
    건설관리과
    전화번호
    02-901-5802
    최종수정일

    콘텐츠 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