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ng-buk 분야별 정보

공통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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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민을 맞이하는 자세

구민이 직접 방문하실때

구민이 쉽게 사무실을 찾을 수 있도록  
정문에는 주차안내원을, 건물 현관에는 민원 안내도우미를 배치하여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구민이 즉시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부서명, 팀명, 담당자의 직위, 대표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은 항상 명찰이나 공무원증을 달겠습니다.
방문하신 구민을 맞이할 때는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한 후 민원을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장애인이나 노약자등 몸이 불편하신 구민이 방문하실 경우 
다른 분에게 양해를 구한 후 우선적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시력이 좋지 않은 구민을 위하여 
민원실에 돋보기 3개 이상을 비치하겠습니다.
담당직원이 자리에 없는 경우에는 
대직자나 담당 팀장이 대신 응대해 드리겠으며, 보다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 용건을 정리하여 특이사항이 없을 시 담당자가 1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 하실때

전화는 항상 친절하게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전화를 받을 때에는 
"안녕하세요, ○○과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통화 중 구민의 의견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통화내용을 메모하여 구민이 말씀하신 중요부분을 1회 이상 반복 확인하고, 구비서류, 처리절차 등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친절하고 정확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의 요지를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구민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구민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때는 
구민의 용건, 전화번호, 일시 등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특이사항이 없을 시 1시간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 통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의 상황에 맞는 끝인사를 하고, 구민께서 전화를 먼저 끊으신 것을 확인한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요청하시는 경우

우편,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인터넷, 전자민원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때는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즉시 처리 가능한 민원에 대해서는 3시간 이내에, 일반민원에 대해서는 7일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우편,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인터넷, 전자민원 등으로 신청하신 민원서류는 
방문수령 또는 우편 등 구민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고, 우편수령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수수료를 납부하시면 다음날 12시까지 관내 우체국에 발송의뢰 하겠습니다.
※ 우편민원 신청: 01071 서울특별시 강북구 도봉로89길 13(수유동) 강북구청 민원여권과
인터넷 민원 신청
민원처리기간이 3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에는 
업무 담당자가 처리절차를 전화로 알려드려 궁금해 하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강북구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

전자민원 창구를 개설하여 
가족관계등록부 등 주요 민원사무에 대한 처리부서, 처리절차, 구비서류 등을 쉽게 아실 수 있게 해드리고, 주민등록등본 등 115종의 민원을 안방에서 인터넷으로 신청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에 올리신 고충민원 상담에 대하여 
관련 부서에서 3일 이내에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접수된 민원서류는 구민의 입장에서 처리하고, 법령상의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구민의 말씀을 경청한 후 답변 드리겠습니다.
  • 업무와 관련하여 금품이나 향응을 절대 받지 않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가정 또는 직장에서 민원정보를 얻으실 수 있도록 
강북구청 홈페이지에 민원사무편람을 제공하여 민원의 내용 및 처리 과정을 쉽게 아실 수 있게 하고, 인터넷 민원상담을 해드림으로써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 부서, 담당자 성명, 전화번호 등을 기재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 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구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함으로써 항상 구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민원업무 담당부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아래와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시정 및 5,000원 상당(문화상품권 등)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담당자의 잘못으로 민원인이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정당한 사유 없이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민원인에게 불편을 끼친 경우
- 민원을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하지 못한 경우
- 서비스 이행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해 이의를 제기한 경우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에 대해 친절교육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민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구두, 전화, 문서, 우편, FAX, 인터넷 등을 이용하시어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그 내용을 검토하여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

※ 주소 : (우 01071) 서울특별시 강북구 도봉로89길 13(수유동)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
창구명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 스
진정 등 민원신고 민원여권과 02-901-6267 02-901-6285
인터넷 민원신고 민원여권과 02-901-6262 02-901-6286
공무원 부조리 신고 감사담당관 02-901-6032 02-901-6030
공무원 친절ㆍ불친절 신고 행정지원과 02-901-6182 02-901-5518
구청장 직소민원실 감사담당관 02-901-6052~3 02-901-6330

※ 강북구 인터넷 홈페이지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 - 강북구 인터넷 홈페이지
서비스명 위 치
새올전자민원창구 초기화면→민원신고→새올전자민원창구 상담신청
구청장에게 바란다 초기화면→구청장에게 바란다
구민참여 초기화면→구민참여→구민제안→제안신청
칭찬합니다 초기화면→구민참여→구민만족→칭찬합니다

구민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 구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구민만족도조사를 실시할 경우 그 결과를 강북구 홈페이지 및 강북구 소식지 등 구 간행물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또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적극 개선하겠으며,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께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 구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습니다. 헌장 내용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다고 생각되시면 바로 연락하여 주십시오.
  • 구민 여러분께서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구정발전에 크게 기여 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은 지적하여 주시고 개선할 사항은 건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ㆍ불편하신 점은 그때그때 알려주시고,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은 추천과 함께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신고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고인의 주소, 성명, 전화번호를 정확히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구민 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구민의 뜻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에는 너그럽게 이해하여 주십시오.
자료 관리부서
행정지원과
전화번호
02-901-6182
최종수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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