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개선 : 교통사고 많은 지점 개선사업
교통행정과02-901-5926
개선사업 목적
- 국무총리실 주관으로 교통안전종합대책인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은 1988년 처음으로 선정되어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음
- 최근 교통안전 증진 사업의 일환으로 정체지점 개선사업, 위험도로 개선사업,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 노인보호구역 개선사업, 보행자 환경 개선사업 등이 더불어 추진되고 있으며, 사전대책의 일환으로 도로안전진단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음
-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은 불합리한 도로 및 교차로 구조와 안전시설 설치에 따라 교통사고가 빈발하고 있는 교통사고 많은 지점에 대한 사고의 유형, 특성 및 원인을 분석하여 사고 위험성을 제고시키고 시민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하고자 함
대상지역 선정 및 계획
- 과년도 교통사고 통계자료를 근거로 사고지점 선정
- 사고지점에 대한 현황조사, 분석, 개선안 도출
- 관련기관간 협의후 기본 및 실시설계 시행
- 사고지점 제반 교통안전 시설물 설치공사 시행
사업효과
- 도로구조 및 교통안전시설물 그리고 도로부대시설물 등 주변 교통환경을 정비, 개선함으로써 교통사고를 감소시켜, 소중한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
- 교통사고 감소위한 적극적이고 종합적인 대책 수립 및 시행됨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과 선진 교통문화 조성
처리 절차
- 교통사고조사보고서 열람 및 자료수집[도로교통공단]
- 교통사고자료 통계작성
- 교통사고 잦은 곳 선정[서울경찰청]
- 개선사업 대상지점 선정[관계기관 협의 후 최종 선정]
- 현장조사
- 교통사고 원인분석
- 개선대안 설정 및 평가
- 최적 개선안 선정
- 기본개선 설계[도로교통공단]
- 개략공사비 및 투자우선 순위 선정[서울시, 도로교통공단]
- 개선사업 [시행북부도로사업소, 강북구청]
교통개선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
교통행정과02-901-5924
개선사업 목적
자동차 교통사고에 항상 노출되어 있는 어린이들을 보호하고 안전한 통학로를 확보하기 위해 초등학교 및 유치원 등 주변을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하여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고 안전한 통학로 확보 및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함
시행효과
- 어린이보호 및 안전한 통학로 확보
- 보행환경 개선에 기여
- 교통안전시설 확충 및 주/정차 질서확립으로 사고예방
처리절차
- 지정 신청(시설의 장)
- 서울특별시장에게 신청
- 보호구역 지정(서울경찰청, 관할경찰서, 자치구 협의)
- 보호구역 기본 및 실시설계
- 보호구역 개선사업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