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개 수요분석
- 홈
- > 행정정보
- > 정보공개 수요분석
- > 정보공개 수요분석
2023년 정보공개 수요분석 결과 보고
정보공개 청구 정보 대상으로 고객의 수요를 조사·분석하여 내실있는 정보공개제도를 운영하고주민의 알권리 충족 및 구정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자 함.
정보공개 고객 수요분석 개요
분석 근거
- 서울특별시 강북구 행정정보공개 조례 제5조(정보의 사전적 공개)
- 서울특별시 강북구 행정정보공개 조례 시행규칙 제3조(행정정보공표의 세부내역)
분석내용
-
대 상
: 2023. 1. 1. ~ 2023. 12. 31. 접수된 정보공개청구 2,534건 -
내 용
- 강북구 정보공개청구 접수 및 처리 현황
- 정보공개청구 유형별, 다수 처리 부서 현황 통계
- 정보공개청구 비공개결정 사유
수요 분석결과
정보공개청구 처리현황 (2023. 1. 1. ~ 2023. 12. 31.)
연도 | 청구 건수 | 처리현황 | 기타 | 공개율 | |||
---|---|---|---|---|---|---|---|
소계 | 전부공개 | 부분공개 | 비공개 | 취하 정보부존재 등 | |||
2023년 | 2,534건 | 1,738건 | 1,552건 | 107건 | 79건 | 796건 | 95.5% |
2022년 | 2,503건 | 1,597건 | 1,445건 | 106건 | 46건 | 906건 | 97.1% |
정보공개청구 방법 조사
청구 건수 | 온라인 | 오프라인 | 비 고 |
---|---|---|---|
2,534건 | 2,379건 | 155건 |
- 정보공개포털 운영으로 온라인 청구 건이 전체 청구량의 94% 차지
- 인터넷, 모바일 등 정보공개청구 편의성 지속 제공 필요
정보공개청구 유형별 분석
- 행정재정 : 695
- 환경 : 504
- 주택 : 300
- 안전 : 256
- 경제 : 166
- 건강 : 151
- 복지 : 148
- 여가 : 139
- 일자리 : 75
- 교육 : 55
- 규제개혁 : 33
- 보육 : 12
-
상위 3개 유형 청구량(1,499건)이 총 청구량의 59% 차지
- 행정재정(예산, 음식점 등), 청소·환경(대기, 청소), 주택(재건축, 재개발등)
- 유형별 관심사에 따라 사전정보공표목록 정비 시 반영 예정
정보비공개 사유별 현황 (79건)
비공개 건수 | 개인 사생활 침해(제6호) |
특정인의 이익, 불이익 (제8호) |
법령상 비밀, 비공개 (법 제9조 제1항 제1호) |
공정한 업무 수행 지장 등 (제5호) |
법인 등 영업상 비밀침해 (제7호) |
재판관련정보 등 (제4호) |
국민의 생명 등 공익침해 (제3호) |
국방 등 국익침해 (제2호) |
---|---|---|---|---|---|---|---|---|
79 | 24 | 12 | 12 | 12 | 9 | 5 | 4 | 1 |
- 타인의 개인정보로 인한 비공개 건이 총 청구량의 30.4%
- 그 외 이익 불이익, 개별법 규정, 의사결정 및 내부검토, 경영상 비밀 등의 사유 분포
정보공개 다수 처리 부서 현황 (20개 부서)
상위 10개 부서 청구량(1,314건)이 총 청구량 52%
연번 |
처리과 (상위부서) |
청구현황 | 실공개건 (D) |
공개율 (C/D) |
||
---|---|---|---|---|---|---|
청구건(A) | 기타취하등(B) | 공개건(C) (A-B) |
||||
1 | 환경과 | 206 | 20 | 186 | 186 | 100% |
2 | 보건위생과 | 193 | 9 | 184 | 184 | 100% |
3 | 청소행정과 | 180 | 52 | 128 | 125 | 98% |
4 | 주거정비과 | 143 | 23 | 120 | 105 | 88% |
5 | 건축과 | 132 | 40 | 92 | 86 | 94% |
6 | 행정지원과 | 121 | 27 | 94 | 92 | 98% |
7 | 디지털정보과 | 100 | 72 | 28 | 16 | 57% |
8 | 건강증진과 | 88 | 6 | 82 | 81 | 99% |
9 | 지역경제과 | 80 | 22 | 58 | 54 | 93% |
10 | 문화체육과 | 71 | 16 | 55 | 51 | 93% |
11 | 의약과 | 69 | 12 | 57 | 56 | 98% |
12 | 건설관리과 | 64 | 7 | 57 | 56 | 98% |
13 | 공원녹지과 | 64 | 27 | 37 | 36 | 97% |
14 | 주차관리과 | 54 | 15 | 39 | 36 | 92% |
15 | 어르신·장애인과 | 43 | 6 | 37 | 37 | 100% |
16 | 교통행정과 | 41 | 9 | 32 | 28 | 88% |
17 | 자치행정과 | 40 | 11 | 29 | 29 | 100% |
18 | 주택과 | 39 | 6 | 33 | 33 | 100% |
19 | 기획예산과 | 38 | 6 | 32 | 32 | 100% |
20 | 재무과 | 34 | 13 | 21 | 19 | 91% |
향후 계획
- 사전정보공표 대상 모니터링 지속 실시
- 고수요 정보에 대한 사전정보공표 목록 업데이트 추진:연중
- 자료 관리부서
- 민원여권과
- 전화번호
- 02-901-6243
- 최종수정일
- 2024-08-09